- 교량 기초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교량 건설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적절한 기초 선정과 시공법 선택은 교량의 안정성, 내구성, 경제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. 교량 기초형식 선정 기준 및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기초형식 선정시 고려사항
- 지지력 : 기초하부 지반에 전달되는 하중으로 유발된 지반의 전단파괴에 대하여 충분한 안전율 확보
- 변 위 : 재하하중에 대한 연직 및 수평방향의 변위량이 허용치 이내
- 단 면 : 구조체의 발생응력이 허용치를 초과하지 않으면서 내구성이 구조물의 수명을 보장할 수 있는 단면
기초형식 선정 흐름도
- 기초형식 결정은 내적(구조물 특성, 지반조건 등) 및 외적(현장조건, 시공성) 요인에 의해 선정되어야 하며,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.
지지층 심도에 따른 적정 기초형식 선정 기준
기초형식 선정기준
- 상부토사층의 특성, 지지층 심도 및 파쇄대 등의 연약대 유무를 파악하여 기초선정 자료로 활용
- 구조물별 하중특성, 지간구성 및 연장 등을 파악하여 구조물 특성에 부합되는 기초형식 선정
- 구조적으로 안정하고 경제적인 기초형식을 검토하고 지반조건 및 환경여건에 부합되는 시공법 선정
시방서 및 문헌자료
구 분 | 선 정 기 준 |
구조물기초 설계기준 (국토해양부, 2018) |
얕은기초는 기초의 최소폭과 근입깊이의 비가 대체로 1.0 이하인 경우를 말하나 그 비가 3.0~4.0 이하인 경우도 얕은기초의 범주에 속함 |
도로교 설계기준해설 (대한토목학회, 2008) |
직접기초와 케이슨기초의 차이는 근입깊이며, 근입깊이, 기초폭 비에 따라 구분 Df/B≥1/2의 기초라 하더라도 근입부 전면의 저항이 기대되지 못하는 경우에도 직접기초로 설계하는 것이 유리함 |
깊은기초 (지반공학시리즈, 2002) |
근입폭 비가 1.0 이하인 경우를 얕은기초, 1.0 보다 큰 경우를 깊은기초로 정의 |
기초형식 선정 기준
직접기초 | 지지층이 얕은 심도로 분포하는 경우(지지층 심도가 6.0~9.0m 내외) 최소 근입심도는 풍화암 1.0m, 연・경암상단, 동결심도 고려한 0.5m를 최소 근입심도로 결정 수화열로 인한 균열발생을 고려하여 매스콘크리트 3.0m 이하로 적용 |
깊은기초 | 지지층이 깊은 심도에 분포하는 경우(지지층 심도가 9.0m 초과) 최소 근입심도는 풍화암 2D, 연・경암 1D로 결정 |
기초형식 비교
구 분 | 직접기초 | 깊은기초 | |
말뚝기초 | 우물통기초 | ||
개념도 | |||
특징 | 지지층 확인가능 양호한 품질유지, 공사비 저렴 굴착심도가 깊은 경우 별도의 가설공사 필요 |
토질에 관계없이 적용가능 품질관리 용이 상대적으로 공사비 고가 항타시 소음과 진동 유발 |
지지층 육안 확인가능 쇄굴 가능성이 큰 곳에 유리 공사비 고가 지지층심도 30m 이상 시공곤란 |
적용 기준 |
기초심도:6.0~9.0m 내외 터파기 영향권내 장애물이 없고 시공중 배수처리가 곤란하지 않은 경우 |
기초심도:9.0~60m 현장조건 및 하중조건 따라 기성말뚝, 현장타설말뚝으로 나누어 적용 |
기초심도: 9.0~30m 연직하중이 큰 구조물 수상 등 말뚝 기초 형식 적용이 곤란한 지역 |